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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이야기

어둠의 포스, Warp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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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순간 매혹이 되어 버리는 물건들이 종종 있습니다. 제게 있어서는 처음 가졌던 통기타, 지포 라이터, 그리고 이 와프팩터(Warp Factor)가 그런 것들입니다. 매력을 느끼는 특별한 이유는 없는데도 알수 없는 무언가가 잡아 당기는 듯한… 이 맨질맨질한 가죽 옷의 다스 베이더를 연상시키는 Warp Factor도 처음 본 순간부터 그런 비슷한 느낌이었던 것 같습니다. 포장 상자 겉면에 도발적인 말들이 참 많이 쓰여 있습니다. 상자 한쪽 면에 “Pure Dark Energy”라고 커다랗게 쓰여 있고 다른 면에는 “니 앰프를 괴물(monster)로 만들어준다”는 말이 써있습니다.

퍼즈 페이스와 비슷한 둥그런 모양새에 어두운 포스가 느껴지는 Hughes & Kettner의 Warp Factor입니다. 생긴거부터 누메틀이나 그런 비슷한 쪽에 잘 어울릴 것 같은 느낌입니다. 튼튼한 강철 케이스에 걸맞지 않게 아랫쪽면에는 미끄럼 방지 스펀지가 소심하게 붙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페달들과는 달리 건전지를 사용할 수 없고 전용의 아답타만 이용해야 합니다. 15볼트던가? 볼트수도 이상하고 게다가 교류 아답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페달파워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3개의 노브 중 Gain과 Level은 다른 이펙터들과 동일한데요, Warp라는 이상한 이름의 노브가 있습니다. 이건 미드-스쿱(mid-scoop)의 양을 조절해 주는 겁니다. 조절하다 보면 결국은 쨍강쨍강 하는 고음과 쿵쿵 울리는 저음만 남습니다. ^^ 미드-스쿱에 일가견이 있다는 몇몇 페달들이 있는데요, 제가 써본 것들은 메탈존과 램피지 밖에 없었습니다. 둘 다 나름대로 특색이 있었습니다만, 메탈존의 경우에는 미들을 깎아 내림에 따라 화이트 노이즈에 가까운 소리가 그 자리를 채우는거 같은 특징이 있었고, 램피지의 경우에는 제게는 웬지 모를 건조함과 허전함이 느껴지더군요.

어쨌든, 이 워프 팩터도 앞서의 두 페달들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한 미드-스쿱 합니다. 게다가 미들을 낮춘다고 기타 소리를 모기 소리처럼 만들어 놓지도 않습니다. 음압이 약해지지도 않습니다. 미들이 줄어들면 그에 따라 전체의 음량과 다이나믹 레인지를 보정해주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러면서도 피킹의 강약에 반응하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메탈존의 경우처럼 연주자의 피킹을 무시하고 자기 소리만 내는 것과는 다른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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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 한가운데에 “SUB”라고 쓰여져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이건 너무 강력해서 웬만한 위기에서는 눌러서는 안된다는 (잘못 누르면 오히려 위험하다는) 마징가 조종간의 네번째 버튼에 해당하는 겁니다. -_-; 설명서에 따르면 4×12″ 캐비넷이 아니면 쓰지 말라고 합니다. 초저음역을 강조해주는 버튼인데요, 4×12″ 캐비넷에 쓰면 말 그대로 사람 후려 패는 톤이 나옵니다. 저음 뮤트음을 칠 때마다 스피커로부터 몸을 피하게 만듭니다. -_- 진짭니다..

결국 워프 팩터의 소리를 정리하자면, 뭐라 표현하기 힘든데, 두꺼운 강철판을 무겁게 쿵쿵 두드리면서 동시에 전기톱으로 강철판을 잘라대는것과 비슷한 소리가 아닐지… 무슨 말을 하는건지… -_-;

당황스럽게도 기타의 볼륨을 서서히 줄이면 음의 게인이 곱게 빠져 달아납니다. 볼륨을 많이 낮추면 결국 아주 블루지하고 빈티지한 따스한 소리로 바뀝니다. 딱히 뭐라 표현하기는 힘들지만, 저음이 잘 살아있는게 펜더 베이스맨에 기타 꽂아 연주하면서 좋아라 하던 옛날 기타리스트들이 떠오릅니다. 물론 베이스맨의 소리와는 다릅니다. 조금은 현대적인 소리이고요. 나중에 한번 블루스곡 연주할 때 제대로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작년보다 가격이 거의 절반으로 떨어져서 이젠 메탈존과 거의 비슷하거나 더 싸지 않나 싶습니다. 하이게인 페달 중에 최고의 가격대 성능비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어둠의 포스가 담겨있는 사운드를 원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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