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깁슨 SG 50주년... 50가지 사실들...

음악 이야기



깁슨 SG가 50주년이라네요.
깁슨 사이트에 "SG에 대한 50가지 사실들"이라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그냥 심심해서 점심시간에 대충대충 옮겨봅니다. 말 이상하거나 틀린것도 많을꺼예요.. ^^

http://bit.ly/ihvKlt

1. SG는 "솔리드 기타(Solid Guitar)"의 약자

2. 레스폴 스탠다드를 대체하기 위해 나왔음. 지금은 1958~1960년 생산 레스폴이 호평을 받지만 1960년에 레스폴의 판매는 죽을 쒔다는..

3. "레스폴" 이름으로 발매된 SG의 첫 3년간의 판매량은 6,000여대. 그전까지의 레스폴의 판매량은 1,700대.

4. 얇은 넥과 넥힐이 거의 없어 "세상에서 가장 빠른 넥"이라고 광고가 되었다.

5. 바디와 넥의 조인트는 58~60 레스폴보다 3플렛 더 높다.

6. 기타의 디자인는 Les Paul이 아닌 Ted McCarty가 했다. SG가 "레스폴" 이름을 사용한건 1963년 레스폴 이름이 새겨진 트러스로드 커버 재고를 소진하고 마침 레스폴과의 계약이 끝날때까지...

7. SG의 발매 초기에 4개의 기종으로 발매. 스탠다드, 쥬니어, 스페셜, 커스텀.

8. 쥬니어는 한개의 P90 픽업 탑재. 스페셜은 2개의 P90. 스탠다드는 2개의 니켈 혹은 크롬 커버 PAF 픽업. 커스텀은 3개의 픽업.

9. 3픽업 SG 커스텀이 더 많은 사랑을 받음. 지미 헨드릭스, 레니 크라비츠, 데이브 그롤, Sister Rosetta Tharpe등이 하얀색 커스텀을 애용.


10. 1962년, SG 레스폴 커스텀이 펄이 박힌 에보니 비브라토 테일피스를 달고 나옴.

11. EB-3, EB-0 베이스들, EDS-1275 더블넥 기타도 SG와 유사한 바디를 가지고 있으나 보통 SG 패밀리로 치지 않는다.

12. 1962년에 SG의 넥이 두꺼워 진다. 초기의 넥이 연주가 놀랄만큼 편안하긴 하나 너무 쉽게 부러져서 61~62년산 SG들 중 넥이 부러지지 않은 기타를 찾기가 어렵다.

13. 61년산 SG/레스폴 중에 정말 귀한건 커스텀 모델로 만들려고 했던 검정 바디에 흰색 피크가드를 가진 스탠다드.

14. 1964년부터 픽가드의 스크류 갯수가 6개로 됨. 이전에는 4개.

15. 2002년 Wales 프로젝트 방문시에 찰스 황태자가 SG를 빌려서 연주함. 찰스 황태자는 10대때 일렉기타를 선물 받았고 연주를 할 줄 안다는군요.
 
16. 죠지 해리슨은 1964년산 SG 스탠다드를 러버소울, 리볼버 등의 앨범에서 연주. 존 레논은 같은 기타를 화이트 앨범에서 연주. Rain이나 Paperback writer의 뮤직비디오에 잠시 나옵니다. 이 SG는 2004년 $570,000원에 경매로 팔림.


17. AC/DC의 앵거스영(키가 5'2")은 가볍다는 이유로 SG를 애용. "레스폴을 쳐봤는데 너무 무거워서. 골반 뒤틀림(Hip displacement)!"

18. 앵거스영은 SG의 파워를 사랑했다. 펜더는 느낌은 좋은데 wiring이 the balls를 안가지고 있다네요. ^^

19. 에릭 클랩튼은 크림 시절 1967년 3월부터 1968년 중반까지 64년산 SG 스탠다드를 사용.

20. 에릭 클랩튼의 SG를 The Fool(Simon Posthuma와 Marijke Koger)에 페인팅을 맡긴건 1967년 초반.

21. 에릭 클랩튼의 SG는 1968년 12월 Jackie Lomax에게 대여(loaned), Lomax의 Is This What You Want?앨범 레코딩에 사용. 72년에 Lomax는 Todd Rundgren에게 고장난 상태로 $500에 판매. 룬드그렌은 기타의 이름을 "써니(Sunny)"로 개명하고 정기적으로 애용. 2000년에 경매에서 $150,000에 판매.

22. 66년에 SG의 넥셋과 힐 수정. 픽가드 확대. 순전히 배선과 조립의 편의성을 위해서 그렇게 했음.

23. 65년 SG의 바디를 가진 저가의 멜로디 메이커 발매. Fire Engine Red 색상과 Pelham Blue 색상의 두가지 색상.

24. 1960년대에 SG 스탠다드 일부가 Pelham Blue 색상으로 발매. 어떤 기타리스트들은 파란색 SG는 옳지 않다고 하지만 Pelham Blue는 damn right. ^^

25. 게리 로싱턴이 작곡한 많은 레너드 스키너드의 곡들은 61년 SG 스탠다드로 작곡. 깁슨 커스텀샵에서는 2001년에 이 모델을 250개 다시 리이슈. (참고로 2006년에 한차례 더 리이슈. 제껀 2006년꺼)


26.2001년에 오하이오 데이톤에서 사망한 어떤 사람이 깁슨 SG와 함께 묻혔다고.

27. 토니 아이오미는 데뷰 앨범 녹음을 처음에는 펜더로 시작했으나 넥 픽업이 너무나 마음에 안들어서 65년 SG 스페셜로 바꿔서 녹음했다네요.

28. 토니 아이오미의 오리지날 SG의 닉네임은 멍키(Monkey)였다고..

29. 토니 아이오미는 1997년 네쉬빌에서 깁슨 SG 커스텀샵 맞췄음. 하나는 깁슨 커스텀샵 리미티드 에디션 아이오미 스페셜 SG의 프로토타입으로 쓰였다고. 24플랫, 4개의 콘트롤 노브중 2개만 동작...

30. 하지만 2010년 영국의 하이 볼티지 페스티발에서 로니 제임스 디오의 트리뷰트 연주를 마친 후 도둑 맞았다는...

31. Kid Rock도 커스텀샵 SG를 도둑 맞았음. 미국기가 새겨진 디자인이었는데, 미군을 위한 연주를 하기 위해 화물로 부쳤는데 훔쳐갔다는...

32. 영국의 블루스 그룹 Groundhogs의 Tony McPhee는 SG 스탠다드로 Laney 수퍼그룹 앰프를 사용. 87년의 Back Against the Wall앨범의 마지막 곡의 제목은 "54146"인데 그의 SG의 시리얼 넘버. 이 SG도 도난 당했다는...

33. Smith 출신의 John Marr가 그의 아끼는 64년 SG 스탠다드를 2000년에 도단 당했음. 도둑은 나중에 경찰에 자백하고 반환. 200시간의 사회봉사 선고. 아래는 Johnny Marr가 데이빗 레터맨 쇼에서 64 SG를 연주하는 모습.



34. 죠니 뎁이 사인한 깁슨 SG 2대를 팬들에게 줬다는.. 죠니 뎁은 오아시스의 Be Here Now에서 기타를 연주하기도... 캐러비안의 해적:블랙펄 홍보를 위해 2개의 검정 SG 스페셜에 싸인해서 경매를 했다고 하네요.

35. 데렉 트럭스는 SG를 사랑한다. 잡지 "기타 테크닉스"와의 인터뷰에서 집에 불나면 어떤 기타를 구할꺼냐는 질문에 깁슨 SG 61 리이슈를 구하겠다고 대답. "클래식 빈티지 기타이고 더 이상 안만드는거잖아요"

36. 데렉 트럭스의 기타의 튜닝은 오픈E. (낮은 줄부터 E, B, E, G#, B, E)

37. 데렉 트럭스의 61 리이슈는 2000년에 생산. 하지만 비브롤라 브릿지를 떼어내고 스탑테일로 교체. "마에스트로 비브롤라의 커다란 철판이 달려있는게 멋있어 보이긴 하지만, 줄 자꾸 끊어먹고 튜닝 틀어져서..."라고... 아래는 Qawwali의 싱어 Nusrat Fateh Ali Khan 트리뷰트 연주.


38. 1980년에 액티브 픽업을 장착한 SG가 생산. SG-R1. 이전에 RD Artist에 사용된 무그의 회로를 그대로 활용. 회로를 담기 위해 바디가 조금 두꺼워졌다. 1981년에 SG Artist로 개명 후 얼마 안있어 단종. 200여대 생산.

39. 또다른 희귀한 SG는 1988년 생산된 SG90 Double. 쓰루넥과 스타인베르그의 KB-X 트레몰로 옵션 채용. 트레몰로는 플로이드 로즈로 교체. 1990년 단종.

40. 도어즈의 로비 크리거는 밴드가 해체되기 전까지 피크의 사용법을 몰랐다. 어려서 받은 플라멩고 기타 레슨의 영향으로 핑거 피킹만...

41. 더후의 피트 타운센트가 처음 공연에 SG 스페셜 를 가지고 나온건 1968년 7월. 그에게 SG를 추천한건 뉴욕의 전설적 악기점 Manny's.

42. 피트 타운센트는 SG의 얇은 넥과 유연함(?)을 사랑한다고. "넥벤딩 테크닉을 연습하니 트레몰로 암이 필요 없게 되었다능. 그냥 쥐고 흔들면 된다능."라고 "사운드 인터네셔널"지와 인터뷰. 아래는 Pinball Wizard의 공연실황.


43. 초기의 SG에 장착된 Lyre 트레몰로는 빅스비나 펜더의 트레몰로 브릿지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동작. 스트링과 평행하게 동작. 귀하다는...

44. Wilco의 Jeff Tweedy는 Lyre 트레몰로의 팬이다. 62~65까지의 빈티지 SG들과 2007 커스텀샵 모델, 2008 커스텀샵 VOS를 가지고 있는데 모두 마에스트로/Lyre 브릿지 장착...

45. U2의 Edge의 메인 SG는 1966년산 빨간색 스탠다드. 라이브 버전의 Elevation에서 그의 SG와 Ampeg Scrambler 페달의 환상 조합.  게다가 그는 65년산 Pelham Blue SG도 소유.
 
46. 1970년 SG 붐. 12,914대 생산. 1961~1979년 사이의 어느 해보다 많은 수의 SG가 판매.
 
47. 1970년에 SG의 헤드의 뒷면에 "Made in USA" 로고 추가.

48. SG의 잡지 광고는 1972년 까지..

49. 1961년 SG/레스폴의 리스트 프라이스는 $310

50. 에피폰의 SG는 80년대에 시작. 현재의 G-400은 겉모습으로는 1962년산 깁슨 레스폴/SG와 거의 유사.

페달보드들...

악기 이야기

회사원 코스프레 하는 중이라...
최근 몇년간 먹고 살기 바빠서 페달보드 정리를 못하다가...
페달들이 여기 저기 널부러져 있는게 보기 안좋아서 분야별로 제 집을 찾아주는 작업을 역시 몇년에 걸쳐서 했습니다.
보스/롤랜드 빠돌이라서 주로 보스 페달들이 많은데요,
하나하나 생각해서 보드 만들어 넣어주다 보니 양이 좀 되네요... -_-
합주할 때는 돌아가면서 씁니다.... 함께 합주하는 멤버들의 반응이 제일 괜찮은건 메인으로 쓰는 보드....

메인 페달보드입니다. 제가 써본 페달들 중에 여러모로 생각을 해서 제게 맞는 페달들 액기스만 모아서 페달트레인2 미디움 하드케이스 버전에 배치했습니다.

(파워는 부두랩 페달파워2)

Korg 피치블랙 -> 킬리 컴프 -> Klon Centaur의 클론 (trans님의 공제 버전) -> 튜브존 -> 리틀 빅머프 -> 페이즈90 커스텀샵 -> 복스 v848와우 -> 보스 DC2 디멘젼 C -> 보스 DD20(+텝템포)

클론 Centaur는 원본 써보고 이거 써봐도 아주 큰 차이는 모르겠어서 그냥 이넘으로...
공제품인데 생긴 모양도 예쁘고 참 좋은 페달인 것 같습니다.
원본과 게인양이 조금 다른거 같고요, 팟의 커브가 다른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만,
Centaur 특유의 야리꾸리한(?) 중음대역이 정말 좋네요.
 
와우 위치 이상하다 하실 분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그냥 이게 와우 소리 깔끔하고 좋아서 항상 이렇게 씁니다.



이건 BCB-6에다가 모아놓은 70~80년대 보스 페달들입니다.
색깔만 봐도 어떤 소리가 날지 짐작이 가는 참 단순하고도 탄탄한 페달들이죠.
저는 보스 초기의 이 커다란 노브를 가진 페달들이 좋습니다. 노브가 2개면 더욱 좋구요. ^^

(파워는 PSM5,튜너는 TU12H)
TW1 -> OD1 -> DS1 -> CE2 -> DM2

오른쪽 3개는 78년~79년(헐~ 박정희 시절)에 나온 실버스크류/모멘터리 버전 인데요..
페달 밟아도 당췌 어떤 놈이 켜져있는건지 알수가 없어서 사실 좀 불편합니다.
코러스도 그렇고 터치와도 그렇고 모두들 뭐랄까 70~80년대 분위기 제대로 내주는거 같습니다.


이건 현대적인 보스 페달들을 BCB-60에 모아놓은겁니다.

OD3 -> BD2 -> MT2 -> PH3 -> CE5 -> DD7

비교적 요즘 페달들이라 전부 대만제인데요,
이 조합도 나름 괜찮습니다.
못할 쟝르도 없고 여러모로 부띠끄 페달들이 크게 부럽지 않습니다.

이건 제 기타 소케 앞주머니에 넣으려고 쌈직한(박스어브락 빼구요) 페달들로 조합을 맞춰놓은 보드입니다.
가볍고 가지고 다니기 좋아서 비교적 많이 쓰게 됩니다.

(파워는 던롭 DC-Brick)
자작 퍼즈페이스 클론 -> 보스 SD1(몬테알럼스 모디파이) -> 박스어브락 -> 보스 SD1 -> 아이바네즈 DE7

이 보드의 핵심은 박스어브락과 DE7입니다.
특히 DE7은 비교적 저가 딜레이인데도 에코 모드와 딜레이 모드 두가지 모두 발군입니다.
좀 뭐랄까.. 자기 성격이 없는 듯한 느낌도 있지만 어쨌든 제 역할은 톡톡히 해냅니다. 대대손손 칭송할만한 페달이죠.. ^^


이건 BCB-30에 베이스용 보스 페달들만 모아놓은 보드입니다.
가끔씩 베이스 연주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 들고 가려고 만들었네요.
만든 다음에 아직 한번도 가지고 나간적은 없습니다. -_-
BCB30는 크기도 그렇고 모양도 그렇고 정말 부르스타 케이스랑 너무 똑같은거 같습니다.


제가 직접 만든 페달들만 페달트레인 미니에 모아놓은 보드입니다.

(파워는 공제품 MINI 6구짜리)
랜드그라프 다이나믹 OD 클론 -> BSIAB2 -> 러브페달 COT50 클론 -> 트레몰로 -> 딥블루 딜레이 클론.

짬날때마나 하나 하나 만들다보니 보드를 짤만큼 모였네요.
오른쪽의 핑크 스크리머는 랜드그라프 클론인데요, 메인 페달보드에서 부스터로 쓰다가
KLON Centaur 클론 페달에 잠시 자리를 양보한 상태입니다.
랜드그라프 다이나믹 오버드라이브는 TS808 클론 페달의 거의 끝판왕이랄수 있는 페달인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만족도가 높은거 같습니다. 다만, 오리지날 랜드그라프는 너무 비싸서....

BSIAB2는 .... 인터넷에 돌고있는 회로도인데요, Brown Sound In A Box의 약자입니다.
크런치박스랑 좀 비슷한 면이 있는거 같습니다.
반헤일런 소리가 나긴 하는데 지나치게 hot한거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러브페달 COT는 이건 보통 항상 켜놓고 살게되는 페달입니다.


이건 페달보드는 아니고 직접 만든 아날로그 멀티입니다.

Krank 막시무스 클론 -> 페이저90 클론 -> (수퍼하드온->딥블루 딜레이)

페달파츠의 케이스에 넣은 4개의 페달들입니다.
딜레이는 토글 스위치를 켜놓으면 왼쪽의 딜레이 사이에 있는 쪼그만 검정 노브로 설정한 만큼 부스터가 함께 먹도록 해놨습니다.
딜레이는 보통 솔로에서 쓰니 부스터 함께 먹이는게 편리해서...
크랭크의 막시무스 디스토션은 회로도 간단하고 의외로 범용성도 좋고 쓰기 좋은 페달인 것 같습니다. 이름만 들으면 엄청난 하이게인 페달인거 같지만 게인이 아주 높지는 않구요, 게인을 조금 줄이면 아주 좋은 범용페달로 변신합니다. ^^

사실 집에서는 이것만 씁니다...
가세가 기울어 좁은 집으로 이사를 했더니만 페달보드들 놓을 자리가 없어서요...


잉여(?) 페달들입니다.
치킨샐러드, 보스 헤비메탈, 버브질라, DD3같은 것들은 참 좋아라 하긴 하는데 어떻게 넣을데가 없네요.
특히 댄일렉트로 치킨샐러드 싼 가격에 비해 소리 정말 좋습니다.
보드 하나 더 새로 꾸며야 하나...

방사능이나 측정해볼까 해서...

장난감 이야기


가세가 기울어... 집이 좁아져서... 악기들 놓을데가 없어서 조금 내다 팔았습니다.
막상 돈 생기니 뭘 할까 하다가...
 
이베이에 보니 일본 원전 사고 때문인지
가이거 계수기 같은 방사능 관련 기기들이 날개돋힌 듯 팔려나가네요.
암튼, 그래서 본격 방사선 시대를 맞이해서 저도 하나 질렀습니다.

근데, 페달 사던 버릇이 남아서인지.. 신형보다는 빈티지로...
덕분에 아슬아슬하게 동작하네요.
제대로 2012년을 맞이하려면 조만간 부품들도 갈아줘야하고 캘리브레이션도 해주고 해야 하지만...
그냥 생긴게 빈티지 하고 예뻐서 2012년 되기 전까지는 장식용으로... ㅋㅋ

일단 서울 역삼동의 방사능은 거의 없네요... 0.2~0.3 정도...


근데, 받아놓고 보니까...
소련군이 쓰던 우크라이나제 방사능 측정기를 살껄 그랬나 하는 생각이....
이쪽이 웬지 더 확실한 공포 분위기 조성이 가능한거 같기도 한데 말이죠...
마치 미제 빅머프와 러시아제 빅머프의 차이 같네요. ^^

이거 들고 방사능 측정하면서 지하철 타면... ㅋㅋㅋ-


Bullet Cable, SLUG 페달보드 케이블/커넥터 키트

악기 이야기

 

한동안 페달보드 정리를 등한시 하다가 어느 날 이 케이블 세트를 발견하고는 다시 페달보드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한동안은 죠지L's 케이블을 사용했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손쉽게 페달보드 배치를 바꿀 수 있어 참 편리한 반면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접촉 불량으로 가끔씩 참 난감한 경우를 겪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에비던스 리릭+스위치크래프트 조합으로 바꿨는데, 신뢰성은 높은 반면 페달보드 구조를 바꿔주려면 납땜을 모두 새로 해야 해서 참 고통스러웠고요.

그러다 발견한게 이 제품인데요, 동글동글 전화선 모양의 기타 케이블을 만드는 Bullet 케이블의 제품입니다. 이 키트를 구입하게 된건 페달트레인을 사려고 찾아본 페달트레인 리뷰 비디오에서 "기어맨 듀드"(gearmandude)가 페달트레인에다가 페달을 붙이면서 케이블을 척척 잘라서 연결하는 장면을 보고는 참 편리하겠다 싶어 검색을 하다가 발견하게 되었네요. 물론 그 양반은 케이블 따로 사고 커넥터 따로 사서 한거고요, 이건 그것들을 모아놓은 키트입니다. 따로 사면 다양한 모양의 커넥터와 멋진 문양이 들어가있는 케이블들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습니다. 가격은 좀 비싸겠지만요.. 문제의 비디오는==>

 



그렇습니다. 비디오 보면 참 편리하고 간편해 보이죠. 페달 트레인도 좋고, 케이블도 좋고, 페달들도 ㅎㄷㄷ하고, 앰프도 소리가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gearmandude 이 사람 유튜브 채널 보면 대단한 부띠끄 페달들을 대량으로 리뷰하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대충 가격만 따져봐도 어마어마하죠. 말도 참 재미있게 하고 목소리도 꼭 잭 블랙 비슷한데 항상 얼굴은 안보이니 혹자는 잭 블랙이 분명하다고 하기도 하고 뭐 그렇습니다... 저는 맞는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이 키트는 케이블 3미터, 커넥터 10개, 렌치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케이블은 에비던스 리릭만큼 두껍고요, 커넥터도 번쩍 번쩍 빛나는데다 케이블 끼우는 쪽이 매그넘 .44 탄피 비슷하게 마무리되어 있어 다소 좀 무식하게 생겼습니다. 암튼, 패치 케이블을 5개 만들 수 있는 분량이 한 세트입니다. 아시겠지만 페달보드에 사용하는 패치 케이블들은 10cm~20cm 정도가 대부분이라 케이블 3미터면 정말 남아 도는 분량입니다. 나중에 페달보드 두어번 개편할 때까지 써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는 페달이 좀 많아서 두 세트 주문했습니다. 이베이에서 주문했고요, 한 세트당 가격은 80불 정도에 배송비가 15불 정도이니 세트당 10만원 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세트면 관세도 안물고 들어옵니다.

자기네들도 죠지 L's 케이블이 제일 큰 라이벌이라는걸 아는지 사이트에 커다란 비교 차트를 실어놨네요. 별다른 내용은 없고요, 커넥터가 금도금이라는둥, 쉴드가 잘 되어 있다는 둥, 저음에서 고음까지 고르게 소리를 전달한다는 둥 뻔하고 좋은 이야기만 잔뜩 쓰여 있습니다.

직접 다운로드 받아 보시려면 이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 http://dl.dropbox.com/u/16640009/SLUG-vs-Plug-ComparisonSheet.pdf

 


암튼, 이 케이블은 조지 L's 케이블만큼 조립이 쉽습니다. 그냥 적당한 길이로 케이블 잘라서 커넥터에 끼우고 렌치로 조이면 끝입니다.


커넥터 속은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케이블을 깊숙히 찔러 넣으면 제일 끝에서 바늘(?)과 만나서 이넘이 케이블의 (+)극을 찔러 넣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렌치로 조이면 나사가 (-)극을 파고들게 되어 있고요. 죠지 L's 케이블과 비교해보면 원리는 거의 비슷하지만 케이블도 훨씬 두껍고 렌치로 조이니 웬지 좀 더 신뢰성이 있는 느낌입니다.


그냥 이렇게 척척 조여주면 끝입니다. 처음엔 혹시나 헐거워서 접점불량이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케이블을 과도하게 찔러 넣고 렌치도 과도하게 조이고 했는데요, 대충 적당히 찔러넣고 조여도 아주 잘 조립된다는걸 알고는 대충대충 해버립니다. 케이블도 아주 단단하지는 않아서 커터칼로 대충 자르면 잘 잘리게 되어 있습니다.

음질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은 되는거 같습니다. 죠지 L's 케이블의 경우에는 고음이 상당히 강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좀 있는데요, 이 케이블은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냥 여러모로 적당한 것 같습니다.


페달트레인에 뷸렛 케이블 조합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무엇보다 깔끔한데다 페달들의 배치를 바꿀 때 납땜의 부담 없이 신뢰성 높은 패치 케이블을 빠르고 손쉽게 재조립할 수 있다는 점이 최고 강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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