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위프트를 달리다 보면 이것저것 조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컴패니언 앱을 쓰는데 헉헉거리면서 페달 돌리면서 앱 화면을 보며 정확히 클릭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오토바이 등에 많이 쓰는 블루투스 미디어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조작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AutoHotKey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미 이 작업을 하신 분들이 많아 작업에 참고를 하였습니다.
zwiftinsider.com/bluetooth-eracing-controller/
zwifthacks.com/how-to-use-a-10-bluetooth-media-button-as-a-handlebar-mounted-zwift-game-controller/
위의 페이지들의 활용예의 키 배치가 전부 마음에 안들어 새로 작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저의 즈위프트 사용 행태를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이렇네요.
워크아웃에 제일 필요한 키 : 강도+, 강도-.
레이싱에 제일 필요한 키 : 파워업 아이템 사용, 앞뒤 돌아보기(집단이 어느 정도 규모인지 파악을 위해),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쓰는 키 : 주변 라이더들에게 "좋아요(Ride On!)" 주기. 미니맵 이리저리 바꿔보기.
알리에서 위의 리모콘 키를 주문해서 핸들바에 달고 아래와 같이 배치를 했습니다.
VOL+ : 워크아웃 강도 높이기
VOL- : 워크아웃 강도 낮추기
VOL+ 길게 : 근처 라이더들에게 "Ride On!" 주기
VOL- 길게 : 미니맵 모드 바꾸기
가운데 : 아이템 쓰기
좌측 : 1인칭/3인칭 전환
우측 : 앞쪽/뒤쪽 시점 전환
아래 영상에는 앞/뒤 시점 전환, 미니맵 모드 바꾸기, 1인칭/3인칭 전환 순으로 보여줍니다.
사용법은, 아래의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적당한 곳에 던져놓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AutoHotKey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소스는 아래에 있습니다.
2022-01-13에 덧붙임)
즈위프트 요즘 버전이 뭔가 좀 달라졌는지 동작 안하는 부분들이 있네요. 워크아웃 관련 기능들은 빼버리고 그냥 레이스에 필요한 기능들만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버튼 딜레이도 조금 빠르게 동작하도록 조절했습니다.
버튼을 길게 누르는건 잘 안될때도 많고 짜증만 나고 그래서 빼버렸습니다.
주변의 라이더들 5명에게 Ride On!을 날리는건 즈위프트 컴패니언에서만 가능하네요. 그래서 바로 앞의 라이더에게만 주도록 했습니다.
VOL+ : 바로 앞 라이더에게 "Ride On!" 날려주기
VOL- : 미니맵 모드 바꾸기
가운데 : 아이템 쓰기
좌측 : 1인칭/3인칭 전환
우측 : 앞쪽/뒤쪽 시점 전환
역시 동일하게 압축 풀면 나오는 exe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소스는 여기에 있습니다.
2022-01-18에 덧붙임)
워크아웃용 스크립트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워크아웃 돌릴 때에는 아무래도 강도를 강하게/약하게 하는 기능이 제일 절실하죠. 그리고, 다음 블럭으로 넘어가는 것도... ^^
워크아웃용 스크립트를 써보니 좌측 버튼의 기능이 마음에 안들어 10개의 화면 모드를 모두 순회하도록 수정했습니다.
힘든 워크아웃 와중에 사진 찍는 낙이라도 있어야.. ^^
VOL+ : FTP 가이드 올리기
VOL- : FTP 가이드 내리기
가운데 : 사진 찍기
좌측 : 뷰 전환 (10가지)
우측 : 워크아웃 다음 블럭으로 넘어가기
소스는 여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