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Welcome to youlsa's home!

'2018/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헬스 자전거로 Zwift 즐기기 (최종) (2)

헬스 자전거로 Zwift 즐기기 (최종)

자전거 이야기

3편을 이제서야 씁니다. 2편 쓴 후 거의 1년 다 되어 가네요. 죄송합니다.-_-


숀리 엑스 바이크의 크랭크에 감아놓은 케이던스 센서의 신호를 받아서 파워값을 환산하여 PC로 쏘아주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한동안 개인적으로 써왔습니다...만 너무 대충 만들어서 소스가 너무 더럽고 정리가 귀찮아 차일피일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비슷한 일을 해주는 프로젝트를 발견해서(vpower) 여기에 엑스바이크 관련 작업을 조금 추가하여 좀 더 깔끔하게 다듬었습니다.


vpower 프로젝트의 원래 페이지는 이곳입니다.

https://github.com/dhague/vpower


엑스바이크 관련 파일들을 맘대로 추가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아래의 위치로 포크해왔습니다.

https://github.com/youlsa/vpower


포크 이후 작업한 내용들은 이렇습니다.

1. 엑스바이크의 부하곡선 그래프 공식을 적용한 계산 루틴 추가. (XBikePowerCalculator 모듈)

2. 속도 센서가 아닌 케이던스 센서를 사용하도록 수정.



준비물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좌측으로부터...

1. ANT+ 동글

2. 마이크로 SD카드 (8기가면 충분)

3. 라즈베리파이 2 (또는 3)

4. 라즈베리파이 케이스(없어도 됨)


사진에 없는 것들로는..

5. 전원 어댑터 (핸드폰 충전기 써도 됩니다)

6. 케이던스 센서

7. 키보드, 마우스, HDMI 케이블, 모니터 (이것들은 SD 작업할 때에만 필요함)



SD 카드 만들기

[정말 보시려면 클릭!]



조립

완성된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꽂고 케이스를 조립하고 ANT+ 동글을 꽂아주면 완성입니다.



숀리 엑스바이크 주변에 라즈베리파이를 두고 전원을 켭니다.


어댑터를 연결해서 전원을 넣으면 잠시의 부팅 시간을 거친 후, 바로 주변에서 날아오는 케이던스 센서의 ANT+ 신호를 받아서 파워값으로 변환한 후 ANT+로 다시 쏘기 시작합니다. 부팅 되고 전원 내려질때까지 이 일만 합니다.



즈위프트를 실행하고 페어링 화면에서 ANT+ 파워미터를 찾도록 하면 아래와 같이 파워미터로 검색이 됩니다.



이제 숀리 엑스 바이크 실내 자전거로 Zwift게임을 신나게 즐기면 됩니다. ^^



추가사항
1. 숀리 엑스 바이크의 부하 조절 노브를 10단 중에 8단에 맞춰놓고 써야 정확한 파워값이 나옵니다.


2. 원래는 케이던스 센서의 ANT+ ID값을 페어링 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냥 귀찮아서 주변의 모든 케이던스 센서의 신호를 모두 받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1개 이상의 케이던스 센서가 주변에 있으면 파워값이 이상한 값이 나옵니다. 숀리 엑스 바이크 인근에는 딱 1개의 케이던스 센서만 동작하고 있도록 주의 바랍니다.


3. ANT+ 동글은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하는 ANT+ 동글은 모두 동작합니다만, 가민 Vector2와 함께 온 가민 ANT+ 동글은 동작을 안합니다. 제품 ID가 한 글자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 약간만 수정하면 되는데... 귀찮아서..


4.마이크로 SD 카드를 만드는 과정이 조금 복잡해 보이는데요, 디스크 이미지를 올려놓으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실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파티션이 여러개이고 디스크 이미지의 전체 용량이 어마어마해서 올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숀리 엑스 바이크가 아닌 다른 종류의 실내 자전거에 대해서도 속도-파워 데이타를 추출해서 보내주시면 해당 내용을 추가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덧붙임) 앗? 그러고보니, 엑스 바이크에는 속도와 칼로리 등등을 보여주는 화면이 있네요. 이거 뜯어서 배선 빼면 케이던스 센서 없이도 똑같이 구현이 될거 같습니다??? 왜 그 생각을 안해봤지???


(덧붙임2) 가정용 헬스 자전거에 케이던스나 파워 데이타를 ANT+/BLE로 전송해주는 기능을 포함한 자전거가 나올법도 한데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엔 스마트워치도 많이 쓰고 Zwift같은 게임도 갈수록 늘어가는데다,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져 가니 이쪽 수요가 분명히 있을텐데 말입니다. 혹시 헬스 자전거 업체 관계자 분께서 보신다면 저렴하고 좋은 제품 좀 하나 만들어주시면 진심 감사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