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

심박계형 파워미터 PowerCal 보정하기


심박계형 파워미터인 PowerCal을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3218746) 주로 따릉이나 헬스클럽의 실내 자전거 타는 용도로.. 출퇴근시에 따릉이 탄것도 TSS로 환산해서 낱알줍기 하는 심정으로 쓰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이게 심박을 기반으로 한거라 개인별로 실제 파워와의 편차가 매우 큽니다. 제 경우에는 실제 파워미터를 함께 이용해서 비교를 해보니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 조금만 보정이 가능하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과연 보정하는 방법이 있네요.


필요한건 PowerAgent라고 하는 프로그램(다운로드는 https://www.powertap.com/product/poweragent ), ANT+ USB스틱, 그리고 PowerCal입니다.


PC에 ANT+스틱을 꽂아주고 PowerCal을 착용하고 PowerAgent를 실행합니다. 여기에 가민에서 옮겨온 *.fit 파일을 import 해주면 아래와 같이 각종 상세한 데이타를 볼수 있습니다.




심박과 파워가 잘 나와있는 라이딩을 하나 선택합니다. (PowerCal을 쓰지 않은 라이딩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아무 파워, 아무 심박계라도 파워값과 심박값만 잘 나와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Tools 아래의 Configure PowerCal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라이딩을 기반으로 PowerCal을 보정하게 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노란색은 파워미터가 측정한 파워, 빨간색은 심박입니다. 하늘색은 "만약에 심박이 빨간색과 같이 들어왔다면 PowerCal은 당시 이렇게 파워값을 출력했을것이다"라는 값을 그려놓은 그래프입니다. 물론 실제 파워와 모양이나 타이밍이 아주 많이 다릅니다. 이것을 우하단의 A,B, Responsiveness 값들을 조작해서 최대한 맞춰주면 되는겁니다. A는 위아래 진폭에 대한 값 같고, B는 좌우에 대한 값 같습니다. Responsiveness는 심박의 변화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할것인지를 결정하는 민감도 값인것 같구요. 하지만 이 값들에 대한건 몰라도 됩니다.


수동으로 파라미터들을 맞추지 않아도 자동으로 대충 값을 만들어 줍니다. 평균 파워와 kJs를 동시에 최대한 파워미터의 측정값(Measured)과 PowerCal의 추정값(Computed)이 거의 비슷하도록 맞춘 값을 디폴트로 보여줍니다. 위 화면의 경우에는 실제 평균파워가 211W인데 PowerCal의 계산치가 212W가 되도록 파라미터들이 조절되어 있습니다. A는 2.387, B는 -87.8 이라고 나와있네요. 보통 라이딩 후 데이타에서 제일 중요한 값은 평균 파워나 TSS 같은 것이기 때문에 이쪽을 디폴트로 조절을 해주는거고요, 개인별로 다른 값들(타이밍이나 피크 파워 같은것들)이 더 중요하다 싶으면 A,B,Responsiveness 값들을 조절해가며 실제의 파워 그래프와 최대한 가깝게 나오도록 수정을 해나가면 됩니다.


수정을 마치고 'OK'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우측의 값이 현재 PowerCal에 설정되어 있는 값이고, 좌측의 값이 계산에 의해 얻어낸 새 파라미터 값들입니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새 값이 PowerCal에 심어지게 됩니다.


이제 이 PowerCal을 이용해서 따릉이를 타건 헬스클럽 실내 자전거를 타건 적어도 평균파워 면에서는 실제 파워미터의 값과 아주 터무니 없이 틀린 값이 나오지는 않을거라는 가정 하에 운동을 해도 됩니다. 물론 Zwift를 할만한 실시간 정확도는 나오기 힘들겠습니다만.. 5만원짜리(즈위프트 샵에서 $39.99에 판매함 https://zwift.com/shop/product/powercal-heart-rate-power-meter ) 파워미터에서 평균파워 정도만 맞아주면 진심 감지덕지.. ^^

 

 

 


320x100